한국보건복지인재원(KOHI)은 보건복지 분야 종사자를 위한 다양한 의무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주요 교육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대신고의무자교육: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학대를 예방하고 신고 의무를 다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노인인권교육: 노인복지법 제6조의3 제1항에 따라 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등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으로, 노인의 인권 보호와 증진을 목표로 합니다.
긴급복지지원교육: 긴급한 상황에 처한 국민에게 신속하게 복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기타 필수교육: 보건복지 분야 종사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필수 교육 과정이 포함됩니다.
각 교육 과정의 대상, 교육비, 신청 기간, 교육 기간 등 상세 정보는 KOHI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 신청 및 수강을 위해서는 KOHI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회원 가입 시 제공한 정보는 수료증 발급 등에 활용되므로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며 교육 신청은 각 과정별 신청 기간 내에 가능하며, 신청 후 정해진 기간 내에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을 완료하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는 법정 의무교육 이수 증빙으로 활용됩니다.

셀프 실리콘 방수 준비
비가 많이 오면서 건물 외부 창문과 내부 벽 사이에 비가 스며들은 상태로 방수의 필요성을 느낄 수가 있는데 건물 내부 작업은 어렵지 않지만 창문 외벽은 머리를 내밀고 작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셀프로 하는 실리콘 방수작업은 생각보다 만만한 작업이 아닌 것이 시공하는 작업 자세가 불편하고 여러 번 셀프 작업으로 숙달되었다고 해도 끈적끈적한 실리콘을 일반인이 자유자재로 다루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셀프 실리콘 방수 시작
대체로 비가 많이 오면 건물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많이 발견하게 되는데 비로 인한 건물 누수 관련으로 곤혹을 치르는 경우가 많아 방수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너무 큰 공사는 업체를 불러야겠지만 작은 시공은 관심과 손재주가 있다면 누구라도 도전할 수 있기에 너무 어려워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준비를 잘하셔서 작업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건물 벽 내부로 물이 새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창틀에 실리콘이 노후되어 제 기능을 못하거나 벽체의 균형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작은 균열은 공사비용을 들어 실리콘 방수 기술자를 찾기보다 직접 시공을 하시는 것은 괜찮지만 너무 위험한 구간 또는 무리해서 어려운 작업은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실리콘 방수 셀프 재료
방수용 실리콘, 실리콘총, 마스킹테이프, 커터칼, 막대 헤라, 신문지(실리콘 닦는용도), 장갑, 쓰레기봉투 등으로 기본적인 도구와 재료를 준비합니다.
실리콘은 철물점에 문의하여 벽면 색깔에 맞는 외부용 실리콘 5개와 공업용 커터칼과 커터날 1통도 같이 구매하는데 커터칼은 먼저 작업된 실리콘 구간의 원활하게 제거하고 또 실리콘의 꼭지를 제거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그리고 마스킹테이프와 헤라는 내부 벽면에는 미관상 예쁘게 보이기 위하여 선작업 용도로 구입하였으나 우레탄 폼은 이번 설명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셀프 실리콘 방수 작업
셀프 실리콘 작업 방법은 기존의 실리콘과 먼지 및 이물질을 커터칼을 사용하여 충분히 잘 제거하고 전용 방수 재질의 실리콘을 충진하기 전에 작업 구간에 물기가 있으면 실리콘 정착이 안되니 이점을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위험해서 작업구간은 무리하게 작업하지 마시고 실리콘 충진이 필요한 구간은 덮어버리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며 외관은 엉망이지만 물 들어올 틈이 없도록 꼼꼼히 헤라로 문질러 작업하시고 사용한 헤라에 묻은 실리콘 찌꺼기는 신문지에 잘 문질러 닦습니다.
이런 셀프 방법으로 작업을 하면 준비한 실리콘보다 부족할 수 있으니 실리콘은 1개 더 준비하시는 것이 좋으며 또 내부 벽면이 흰색이라면 맞는 색상의 실리콘을 같이 준비해서 내부는 마스킹테이프와 실리콘 헤라를 이용하면 상당히 깔끔한 작업도 가능합니다.

맺음말
비가 새는 건물 내벽과 외벽 창문 틈새를 셀프로 작업하시면 꼼꼼히 하셔야 다음에 비가 올 때는 더 이상 물이 새지 않으며 하자가 발생하면 번거롭게 다시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물에서 비가 새는 구간은 건물 옥상의 틈새, 외벽 크랙, 외벽 창문틀 그리고 상부 층 바닥에서 크랙이 발생하여 빗물이 아래층으로 흘러 내려오는 경우들입니다.
아파트, 빌라 다세대의 경우 내부 벽면이나 외벽 창틀 구간은 어렵지 않게 셀프 방수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상부 층 천정이 위에 층 바닥과 크랙으로 연결된 구간은 셀프 방수 작업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위험하고 까다로운 작업은 과감하게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시점이며 건물 외벽을 크레인 장비 또는 전문 로프작업을 통해 해결하셔야 합니다.
셀프 실리콘 방수작업은 위험한 고난이도 작업이 아니면 누구나 할 수 있으니 시간적 여유가 되시면 직접 도전하는 것도 재미있고 보람도 있으며 돈도 아낄 수가 있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