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배 뜻, 딸배신고 포상금 불법사례 8가지

딸배 뜻은 최근에 만들어진 신조어가 아니며 오래 전에 일부 사람들이 사용하던 은어로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교통신호를 무시하며 위험하게 달리는 일부 오토바이 배달 라이더를 의미합니다.

딸배라는 말이 확산되었던 계기는 아마도 딸배헌터 라는 유튜버가 마산과 창원에서 집중 활동하며 오토바이 배달 법규위반을 신고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부터입니다.

이전에는 보배드림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딸배라고 불리며 상습적인 교통법규 위반 오토바이 배달기사들의 촬영 고발하는 글을 올리면서 활동하였습니다.

딸배 뜻

딸배 뜻

딸배 뜻은 의외로 간단한데 딸배를 거꾸로 읽으면 배달이라는 의미로 마치 배달 라이더를 비하하는 발언으로 들리는데 딸배 의미의 유래는 1997년 IMF시절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도산하고 실직으로 많은 사람들이 거리에서 노숙을 하던 어려운 시절에 신문배달, 우유배달 일을 하며 숙식을 해결하고자 했던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생겨난 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차도에서 신호를 대기하며 오토바이 공회전에서 딸딸딸… 소리가 난다고해서 유래되었다는 썰도 있는데 결국 배달 라이더와 오토바이 퀵서비스를 지칭하는 은어입니다.

딸배신고 포상금

뿐만 아니라 오토바이의 경우 머플러를 훼손하여 폭주족을 연상하듯이 굉음을 내며 아파트 단지와 거주지에 악의적으로 소음공해를 만드는 행위 또한 비판의 대상이 되면서 비하 발언이 더욱 커졌습니다.

배달 라이더들이 음식을 담거나 소화물을 담는 배달박스를 통틀어 딸통이라고 부르는데 정식 명칭은 라이더 박스, 배달박스, 오토박스 등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딸배신고 포상금

우리나라에서는 2022년부터 공익제보단을 모집하여 오토바이 불법 운행관련으로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분기별로 구분하여 우수 공익제보자 100명을 선정하여 추가 포상금 2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통법규 위반에 해당하는 예는 신호위반, 안전모미착용, 인도주행,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중앙선침범, 유턴, 횡단, 후진 관련 위반 등입니다.

그리고 교통법규 신호 위반 포상금은 교통위반 사례 중 경미한 경우인지, 중대한 경우인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경미한 교통법규 위반은 건당 4, 000원(경고, 과태료, 범칙금 등)이며 중대한 교통법규 위반은 건당 8,000원(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등)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의적인 번호판 가림 및 훼손을 하는 경우에는 1건당 포상금이 6,000원이며 또한 18시~06시 까지는 야간시간이라고 해서, 이 경우에는 오토바이 불법 주행 관련으로 신고시 보상금이 20% 추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딸배헌터

이륜차 주요 법규위반 행위를 경찰청 스마트국민제보 또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고 후 처분결과자료를 이메일(singo20@kotsa.or.kr) 제출해서 보내야 포상금 지급이 됩니다.

포상금은 월 최대 20건(높은 금액순) 한정이며 분기별 우수 활동자 100명에 대해서는 20만 원의 상금을 추가 지급한다고 합니다.

중앙선침범 (제13조3항) >> 8,000원
보행자보호의무위반 (제27조1,2,3항) >> 4,000원
인도주행 (제13조1항) >> 4,000원
안전모 미착용 (제50조3항 >> 4,000원
유턴, 횡단, 후진위반 (제18조) >> 4,000원
번호판 가림, 훼손(제10조5항) >> 4,000원(국민신문고 신고)

이륜차 불법사례

1 의도적인 신호위반
차량이 없는 차선뿐만 아니라 급하다면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들과 또 신호 대기 중인 차량 사이를 삭삭 빠져나가는 위험한 행위.

2 차도와 인도 주행
길이 안 막히면 차도로 달리다가 갓길 통행도 어려운 정체구간을 만나면 사람들이 다니는 인도에 올라 위험한 불법주행을 시도.

3. 횡단보도 주행
횡단보도를 오토바이로 건널려면 라이더가 직접 오토바이를 끌고 가야하는데 오토바이에 실린 무게에 관계없이 귀찮으면 횡단보도를 그대로 달리며 건넘.

4. 중앙선 침범
악의적인 오토바이 배달 라이더들에게 유턴 신호는 처음부터 없으며 오직 빨리 달리기 위해서 필요에 따라 중앙선을 침범하여 역주행을 하거나 유턴 운행.

5. 지정차로 위반
오토바이의 경우 차선에 따른 이륜차 지정차로로 주행해야 하는데 차선이 비어 오토바이가 지나 갈 수 있는 틈새만 있으면 어디든지 달리는 위험한 주행.

6. 상습적인 과속
일반 차량보다 과속으로 빠르게 달리는 배달 오토바이를 보게 되면 아찔한 생각이 드는 것이 혹시라도 사고가 나면… 그야말로 목숨을 담보로 무한 질주.

7. 머플러 훼손
고의적인 머플러 훼손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하듯 굉장한 소음을 유발하는데 특히 시동을 끄지 않고 늦은 밤 아파트, 빌라 배달 소음은 고통이 큽니다.

8. 번호판 훼손
오토바이는 차량과 달리 뒤에만 번호판을 부착하는데 이마저 노출을 감추기 위하여 고의적으로 번호판을 훼손하듯이 먼지나 이물질로 가리는 행위.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딸배 뜻 딸배헌터 신고 포상금과 관련하여 글을 살펴보았는데 오토바이를 이용한 배달업은 오랜 시간 사람들의 생활에서 빠르게 배달해 주는 고마운 서비스직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딸배라고 비하하는 발언은 어쩌면 빨리빨리를 외치는 사회문화와 겹쳐서 그 분들이 목숨을 담보로 빠르게 배달할 수밖에 없는 배달 구조와 맞물린 또 하나의 희생자들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