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뜻은 사람이 하는 행동에 따라 좋은 일을 하면 좋은 일로 돌아오고 나쁜 일을 하면 나쁜 일로 돌아온다는 격언이나 속담에서 같은 의미를 찾을 수가 있는데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뜻과 의미가 비슷한 고사성어를 찾아 정리하여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사자성어 뜻은 고사성어라고 다르게 말하기도 하는데 신화, 전설, 역사, 고전 문학 등에서 유래되어 생긴 말들로 비유적인 내용을 가지고 사람들의 삶을 살아가는 이치에 대한 함축적인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사자성어 고사성어 차이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를 말씀드리기에 앞서 사자성어와 고사성어를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것 같이 잠시 사자성어와 고사성어의 차이를 먼저 설명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사자성어는 즉, 네 개의 한자로 이루어져 교훈, 유래 뜻을 담고 있으며 고사성어는 옛 이야기나 역사에서 유래하여 교훈을 한자로 담은 뜻으로 둘 다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사자성어는 네 자의 한자로 고정하였다면 고사성어는 두 자에서 많게는 열자가 넘는 한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여 말씀드리면 사자성어와 고사성어의 차이는 뜻과 의미의 비교가 아니라 단순히 글자 수 분량의 차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뜻과 비슷한 의미를 가진 6가지 대표적인 고사성어는 인과응보, 사필귀정, 결자해지, 자업자득, 권선징악, 출이반이가 있으며 뜻과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과응보 (因果應報)
본인이 행한 행동에 따라 그 업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는 의미로 다시 말씀드리면 원인과 결과에는 분명 그 이유가 있다는 뜻으로 사람이 하는 일의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그 결과를 만든 원인에 있다는 뜻입니다.
노력하면 성과를 받고 봄에 씨를 뿌리면 가을에 수확하게 되며 또 그물을 쳐야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는 세상의 기본 이치가 담긴 지혜가 담긴 의미입니다.
2. 사필귀정 (事必歸正)
자연과 사람의 일은 반드시 본래 위치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세상 모든 일은 바른 모습 또는 바른 이치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자연의 원리로 어떤 일이 도중에 잘못 되었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본래의 모습 또는 정한 이치로 다시 돌아온다는 의미입니다.
3. 결자해지 (結者解之)
매듭을 묶은 자가 그 매듭을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일을 저지른 사람이 일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 한자성어이며 자신이 저지른 일은 자신이 끝까지 책임지고 풀어야 한다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본인이 일을 시작해놓고 일이 힘들거나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을 것을 예상하고 엉성하게 마무리 하거나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무책임한 사람을 비유할 때 쓰는 말이기도 합니다.
4. 자업자득 (自業自得)
본인이 저지른 일의 과보가 본인에게 돌아간다는 의미로 자신이 저지른 과보(果報)나 업을 본인이 그대로 받는다는 뜻으로 마치 스스로 본인이 만든 결과라는 뜻의 한자성어입니다.
이처럼 본인이 쌓은 업이 자신을 묶는다는 자업자박(自業自縛) 뜻과 비슷한데 자연과 사람의 일은 반드시 바른 곳으로 돌아간다는 뜻의 사필귀정(事必歸正) 의미도 비슷하다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5. 출이반이 (出爾反爾)
어려운 한자이지만 출호이반호이(出乎爾反乎爾) 뜻에서 파생되어 나온 말로 본인에게 나온 것이 본인에게 되돌아온다는 뜻으로 출이반이(出爾反爾), 앙경화복(殃慶禍福) 모두 같은 의미의 한자성어입니다.
자신의 일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나온다는 의미로 종두득두(種豆得豆), 인과응보, 사필귀정 모두 비슷한 뜻이며 여기서 종두득두(種豆得豆) 의미는 콩 심은데 콩이 나고 팥 심은데 팥이 난다는 의미로 원인에 따라 결과가 나온다는 종과득과(種瓜得瓜) 한자성어 뜻과 비슷합니다.
6. 권선징악 (勸善懲惡)
한자 뜻을 그대로 풀이하면 권할 권 자에 착할 선, 그리고 징계할 징, 악할 악 즉, 착한 행실은 권장하고 악한 행실은 징계한다는 뜻으로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에서 악행을 징계하고 선행은 권한다며 성인이 아니고서야 누가 이렇게 지을 수 있겠는가 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우리나라 고전소설 대부분 주제가 권선징악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보충하면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은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전해지는 역사서로 춘추시대를 이해하는 중요 자료로 기원전 700년경부터 약 250년 역사가 쓰여져 있습니다. 다른 명칭으로는 좌전(左傳), 좌씨전(左氏傳), 좌씨춘추(左氏春秋)라고도 합니다.
끝맺는 말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만사 모든 일들이 마치 자연의 원리처럼 씨를 뿌리면 수확한다는 옛 성인들의 말씀처럼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본인이 타인에게 또는 타인이 나에게 마음의 상처를 알게 모르게 주면서 살아가게 되는게 현실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린 뿌린대로 거둔다 비슷한 의미 6가지 대표적인 사자성어 뜻을 헤아리며 잠시나마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비슷한 의미 6가지를 정리하여 설명하였는데 이 글이 유용한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여기서 정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