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등기 우편은 우체국에서 접수, 배송 과정 여부를 문자로 전송해주는 편리한 배송서비스로 일반 우편과는 다르며 발신부터 수신까지의 전 과정을 안전하게 기록하여 영수증에 적힌 등기번호만 있으면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를 쉽게 정의하면 조회가 가능하지만 요금이 비싼 등기우편과 추적 조회는 안되지만 요금이 저렴한 일반우편 서비스 2가지의 장점을 가진 편리한 우편서비스 제도입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체국에서 접수부터 배달까지 책임을 지며 빠른 배송이 가능하기에 등기번호, 전화번호, 영수증 번호 중에 한 가지만으로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컴퓨터(PC), 스마트폰만 있으면 국내우편 등기 및 우체국 택배배송 조회까지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는 우편물 접수부터 배달 전까지는 등기우편으로 취급하고 도착지 우편함까지 배달을 완료하는 제도이기에 우편함에 배송되기 전까지 일체 발생하는 손해배상이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는 우편물 조회가 가능한 등기우편과 요금이 저렴한 일반우편 서비스 2가지의 장점을 가진 편리한 우편서비스 제도입니다.
우체국 준등기 다른점
일반우편 서비스
주말을 제외한 우체국 영업일 기준으로 3일에서 5일까지 시간이 소요되며 수취인(받는 사람) 주소의 우편함으로 배송되지만 배송추적은 불가합니다.
일반등기 서비스
우체국 영업일 기준으로 빠르면 당일에서 최대 2일 안에 배송되는 서비스로 수취인(받는 사람)이 직접 수령하며 영수증에 적힌 등기번호로 배송 조회는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서비스
일반우편처럼 우체국 영업일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3일에서 5일 정도 배송기간이 소요되며 수취인(받는 사람)이 아닌 일반우편처럼 우편함까지 배송이 되며 우편함까지 등기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체국준등기 조회 방법
아래 링크 배너를 클릭하시면 우체국 국내우편(등기/소포) 배송조회에서 영수증에 기재되어있는 등기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국제우편 EMS배송 조회는 해당 영수증에 기재되어있는 EMS 등기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이용방법
우체국 준등기는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셔서 직접 우체국 직원에게 준등기 서비스를 접수하거나 또는 우체국 무인기기를 이용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준등기 우편은 포장 무게를 포함해 최대 200g까지 소화물 접수로 가능하고 200g이 초과될 경우 일반 등기우편으로 분류되어 추가별도 요금이 발생합니다.
규격봉투 준비가 어려우면 우체국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접수 비용은 휴대폰 소액결제, 체크카드, 교통카드(티머니), 신용카드 등등 결제가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요금
- 준등기 기본요금은 1,800원
- 준등기 무게제한은 200g 이하
- 규격 가로*세로*두께 합이 35cm
우체국 준등기는 소화물 기준 소형 포장규격이며 종이서류의 경우 전체 합이 90Cm 미만으로 이와 같이 준등기 우편물은 크기와 무게에 따라 요금 발생이 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접수 후 배송은 영업일 기준으로 2~4일까지 소요되며 일반 등기와 동일하게 분실 위험을 줄이고 우편함 도착까지 안전하고 정확한 배송이 되고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는 등기우편으로 취급되는 단계까지만 손해배상이 가능하기에 우편물이 수취인 우편함에 도착 이후 사고 발생의 경우에는 손해배상 청구가 안되며 배송이 완료되면 문자 또는 카톡으로 도착 내용을 전송하고 있으니 우편물 수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궁금한 모든 것을 알려 드렸는데 이 글을 읽는 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여기서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